2008.07.07 14:24
리눅스를 깔아서 사용하고 있는 서버가 잘 부팅이 안되는데, 에이에스 기간까지 끝나서 코마 상태에 빠져버렸습니다. 그래서 어쩔 수 없이 windows2003 에 PostgreSQL을 깔게 되었는데 뭔가 이것저것 해야 합니다.

우선 PostgreSQL을 설치할 때, postgres라는 사용자를 만들고, Windows Service로 등록하게 됩니다.
그런데, 이 윈도우 서비스가 '시작'에 실패하게 되면, 그 이유를 알려주지 않습니다. 게다가, 데이타 폴더를 바꾸게 된다면,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주어야 합니다. 이 위치는  regedit에서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 어쨌든, 왜 서비스가 시작할 수 없는지 알기 위해서, pg_ctl.exe 를 직접 실행해 보아야 하므로, postgres 사용자로 원격접속을 해야 합니다. postgres는 보안 문제를 이유로 Administrator 아이디로 PostgreSQL 서버를 실행시키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.
postgres 로 서버에 로그인하기 위해서, postgres의 소속그룹에 Remote Desktop Users를 추가시켜 주어야 합니다. 이제 postgres 로 로그인하고, 등록되어 있는 PostgreSQL 서비스의 명령문을 cmd에서 직접 실행해 보았습니다.

역시나 실행이 되지 않지만, 오류 번호가 1063 번임을 알 수 있습니다. 에 검색해보니, service 는 service manager에서 실행해야 한다는 군요.

...... 어쨌거나, pg_ctl.exe start -D data 로 실행해보니,

서버를 시작합니다
치명적오류: 알 수 없는 환경 매개변수 이름 : "pljava.classpath"

라는 메시지가..
PostgreSQL 에서 pl/java를 사용하기 위해 관련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서 설치했는데,
data/postgresql.conf 에 보면,
맨 아래 부분에 CUSTOMIZED OPTIONS 라는 부분이 있는데,
custom_variable_classes = 'pljava'
가 주석처리되어서 생긴 문제였습니다.

어쨌든 결론은, 윈도우에서 PostgreSQL사용하기 문제 없다.....죠.
Posted by 나야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  1. 요다 2016.02.25 17:47  댓글주소  수정/삭제  댓글쓰기

   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