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Linux

Fedora 9, VirtualBox, WindowsXP

나야 2008. 7. 22. 13:01
학교에서 주로 사용하는 MS 오피스를 꼭 써야해서, 리눅스를 깔아놓고,
윈도우XP를 다른 드라이브에 깔아 멀티부팅해서 사용하려고 했는데,
검색하다보니 VirtualBox 라는 것이 있더군요. 훼훼훼. 요거다하고

일단 Fedora 9 용 RPM을 다운받아서 설치하려고 했으나,
아래와 같은 무시무시한 에러를 발생시키고 말았습니다. 흣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아 정말 초초보가 보기에는 정말 무시무시한 에러메시지가 아닌가합니다. 위에 머라머라 써있는 내용을 읽어보니, /var/log/vbox-install.log 를 읽어보라는군요. 그래서 읽어봤습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아 뭐니 이건. 모, yum update 할 때 커널이 업데이트되었는지, 커널에 맞는 컴파일된 모듈이 없으니 소스를 달라는 소리 같군요. 음. 쉣. 커널 소스는 어떻게 설치하는 것일까요. 지레 겁을 먹고 구글을 띄워 fedora 9 kernel 까지 치니 source 까지 추천해주는 친절한 구글씨. 그래서 fedora 9 kernel source 로 검색해서 Personal Fedora 9 Installation 이라는 곳을 들어갔습니다. Install Kernel Source 에 가보면, 길게길게 써있는데...

1. 소스 RPM을 다운받는다
  해서, http://download.fedora.redhat.com/pub/fedora/linux/updates/9/SRPMS/ 에 가서 kernel-2.6.25.10-86.fc9.src.rpm 를 다운받았습니다.

2. 소스 RPM 패키지를 설치한다.
  su한 다음, rpm -ivh kernal-2.6.25.10-86.fc9.src.rpm 했더니,
경고 : mockbuild 그룹이 존재하지 않습니다. -root 를 이용합니다.
경고 : mockbuild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. -root를 이용합니다.
 이런 메시지가 백만줄 뜨더니, 모 잘 끝난 것 같습니다.

3. 음, 3번은 소스를 prepare 한다는데 머하는 것인지 모르므로 패스.

이렇게 일단 소스를 설치하고, 에러 메시지 대로 root 에서 /etc/init.d/vboxdrv setup 을 실행시켜보니 VirtualBox kernel module 을 다시 컴파일하는데 실패했다는 메시지가 뜨는군요. 아... 로그파일의 내용을 다시 생각해내어 KERN_DIR 를 지정해야 했으나! 이건 또 어떻게 지정하는거니 흣

하악하악....
두시간 헤매다 다시 씁니다. 크읏.
일단 yum list|grep kernel 해보면 관련 패키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저 위에 kernel-devel.i686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.
yum install kernel-devel.i686
를 실행하면, 설치가 되고, /usr/src/kernels/ 에 가보면 커널의 버전을 이름으로 가진 폴더에 관련 소스들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저 같은 경우에는 2.6.25.10-86.fc9.i686 라는 폴다가 만들어져 있는데 이 폴러를 환경변수로 등록해야 합니다. 제가 아는 환경 변수를 등록하는 방법은 /erc/profile 을 수정하는 것입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vi 로 /etc/profile을 열어서 KERN_DIR 과 KERN_INCL 를 환경변수를 넣었습니다.
export 로 두 환경변수를 사용하도록 해야 하는 것 같는데, 어쩠거나 저는 위와 같이 수정한 후,
source /etc/profile 을 실행하여 환경변수가 등록되도록 했습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이제 rpm 을 제거한 후 다시 실행하였습니다. Success! 후후. 성공인것 같군요.
이어서 윈도우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근데, root 가 아닌 아이디로 실행하니 VirtualBox COM 객체를 생성하지 못했다는 에러가 계속 나더군요. 뭔가 설정이 잘못되어있나해서, /home/sj/.VirutalMachine 폴더를 지우고 다시 VirtualBox를 설치해도 계속 에러가 나더군요. 그래서 root 권한으로 실행해버렸습니다. ㅡㅡㅋ 왜그런지 모르겠습니다.
구글에서 VirutalBox COM Object 로 실행하니 뭔가 검색이 되긴 하는데, 딱 맞는 답이 없더군요.
어쨌든 root 권한으로 실행해서 Windows XP 를 설치하기 위해 포맷중입니다. 사실 간단하게 잘 만들어져 있어서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.

아래는 윈도우XP 설치하는 화면입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사용자 삽입 이미지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전에 Fedora8에 포함되어있던 Virtual Machine 을 사용할 때는, 너무 느려서 쓸모없을 정도였는데,
VirtualBox는 정말 빠른 것 같습니다. 오호....
설치가 끝났군요. 전 768MB 로 메모리를 잡아놓고, 하드디스트는 40GB잡아놓았는데, 윈도우를 그냥 설치해서 실행할 때보다 더 빠르다는..ㅡㅡㅋ

아주 맘에 들어요. MS 오피스, 네이트온, Clubbox 훼훼훼 고고싱.크읏.

네이트온성공,

앗 근데, Host OS에서 Client OS로 파일을 복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흣.
아, 공유폴더라는 것이 있습니다. 뭔가 다른 것도 있는 것 같지만, 일단 이 기능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일단 윈도우는 꺼주고, 업데이트를 설치하는군요. ㅋ
모 끌필요는 없었군요.
ㅋ 다시 윈도우가 깔려있는 가상 머신을 켠다음.
위에 메뉴의 장치->게스트 확장 설치 를 클릭하면,
가상 머신의 윈도우에 설치시디가 마운트됩니다.
이거슨, 장치-> CD/DVD 드라이브 마운트 -> CD/DVD-ROM 이미지 해서 목록에 나타나는 VBoxGuestAdditions.iso 파일을 마운트 시키는 것과 같습니다.
이제 게스트 윈도우에 가서 마운트된 VBoxGuestAddition.iso 드라이브의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.
설치가 끝나면 재부팅하라고 하니 재부팅하고,

다시 장치->공유 폴더를 열어 호스트 리눅스의 폴더를 하나 지정해주시면 됩니다.
만약 /home/sharefolder 라는 폴더를 지정하였다면
게스트 윈도우에 가서 cmd 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연다음
다음을 실행시키주면 됩니다.
net use z: \\vboxsvr\sharefolder
윈도우의 탐색기 메뉴에 보면 도구->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이 있는데,
같은 명령어 입니다.
네트워크 상의 vboxsvr 라는 서버의 sharefolder 를 z드라이브로 지정하여 사용하겠다. 라는 의미입니다.

이렇게 하시면, sharefolder의 내용을 간편하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.

이렇게 파일 공유 쉽게 할 수 있고, VirtualBox 짱이예요!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