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Linux

Fedora 8 Compiz-fusion 설치기

나야 2008. 4. 17. 20:19
Fedora 8을 설치했습니다.
단지 Cube가 보고 싶었을 뿐입니다.
그래서 compiz-fusion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.

저는 yum을 사용했습니다. 자동 업데이트 데몬 때문에 Package Updater가 실행되지 않아서 그 데몬을 죽이고 Package Updater를 실행시켰더니 바로 프로세스가 뇌사상태에 빠져서  yum 을 이용해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. Package Updater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하실 것입니다.

구글에서 compiz-fusion 관련글을 찾아보다가 cocy님의 [리눅스] 페도라 8 큐브 돌리기 라는 글을 보았습니다. 이 글은 제키보이(keiyoon)님의 fedora8 데스트탑 효과 활성화 시키기...(입문자용) 을 참조했다고 되어 있습니다. 아래의 내용은 대부분 다른 분의 블로그를 읽어 보고 알게 된 것입니다.

먼저 제 비디오카드는 Nvidia Quadro FX 1400입니다.
이 비디오카드는 페도라8이 이 비디오 카드는 인식하지 못해서  콘솔로 설치한 다음 나중에 드라이버를 설치했습니다. compiz-fusion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/etc/X11/xorg.conf 파일을 수정해주어야 합니다. 수정한 후에는 x를 다시 실행시켜야 합니다.
etc/X11/xorg.conf 파일을 열면

Section "Module"
     Load               "glx"
EndSection

위와 같이 되어 있는데, 다음과 같이 수정해줍니다.

Section "Module"
    Load               "glx"
     Load               "extmod"
EndSection

어쨌거나 다음과 같은 패키지들을 설치 해야 합니다.
compiz-fusion
compiz-fusion-gnome
compiz-fusion-extras
compiz-fusion-extras-gnome
compiz-manager
emerald
emerald-themes
libcompizconfig
ccsm
fusion-icon
이 패키지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system-config-packages 를 사용하거나 yum을 사용하시면 됩니다.

yum install compiz-fusion compiz-fusion-gnome compiz-fusion-extras compiz-fusion-extras-gnome
compiz-manager emerald emerald-themes libcompizconfig ccsm fusion-icon

위와 같이 yum install 뒤에 설치할 패키지를 쭉~ 적어주시면 됩니다. yum이 의존성 검사를 해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서 설치해주므로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.

설치하고  난 다음, 터미널에서 fusion-icon을 실행시켜주시면 됩니다. fusion-icon 부분은 지환태님의 페도라7 compiz-fusion설치하기에서 배웠습니다.

제키보이님의 글을 보면 compiz-gnome이 필요하다고 되어 있어서 나중에 설치했는데, qovop님의 compiz-fusion on fedora8 주의점 처럼 emerald가 적용되지 않습니다. 제 생각에 compiz-gnome은 compiz-fusion 이 아닌 compiz 를 위한 설정 프로그램이 아닐까합니다. 어쨌거나 compiz-gnome은 제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.

이틀 정도 고생했는데, 창이 야들야들 움직이는 거 보고 있으면 compiz-fusion 설치 정말 잘한것 같습니다. 그나저나 fedora9 13일 남았네요


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3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글 보관함